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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이야기

직장 내 인간관계 이렇게해야 성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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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구암법사
작성일25-08-26 20:30 조회6회

본문

“자신을 닦은 뒤에야 남을 다스릴 수 있다.” (修己安人)

                                                                                                          먼저 자기 관리가 되어야 인간관계도 편해집니다.



                                                                                                          상사나 동료가 바뀌지 않는다고 불평하기 전에,
                                                                                                      내 태도, 내 말투, 내 업무 태도를 먼저 점검하세요.

                                                                                              감정적 반응보다, 의식적 대응이 직장에서의 신뢰를 만듭니다.


                                                                                          “말은 뜻을 드러내되, 감정을 드러내지 않도록 하라.” (言忠信 行篤敬)

                                                                                                  유교에서는 말의 무게와 정직함을 매우 중시합니다.



                                                                                                                      솔직하되, 공격적이지 않아야 합니다.

                                                                                                            진심은 담되, 감정은 절제하는 말투가 신뢰를 줍니다.

                                                                                                  “왜 그렇게 하셨어요?”보다 “이 부분은 혹시 이렇게 생각해보셨나요?”
                                                                                                                 
                                                                                                                  같은 표현은 사람을 살리고 관계를 지킵니다.
                                                                                       

                                                                                                        “의로움은 기준이 되고, 예는 방법이 된다.” (義以為質 禮以行之)

                                                                                                                직장에서의 도리는 곧 ‘기본 원칙’을 지키는 것입니다.



                                                                                                  불공정한 일에 무조건 따르지 마세요. 원칙 있는 순응이 필요합니다.

                                                                                      대신 표현은 부드럽게 하세요. 틀렸다고 말하기보다, 다르게 제안하는 것이 예(禮)입니다.
                                                                                                  “군자는 조화를 이루되, 같아지려 하지 않는다.” (君子和而不同)

                                                                                                        의견이 다르더라도 싸우지 않고 함께 갈 수 있어야 합니다.



                                                                                                            회의 중 의견이 부딪혀도,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마세요.

                                                                                                다름을 인정하되, 조화롭게 협의하는 태도가 리더십의 씨앗입니다.


                                                                                                          하루를 반성하지 않으면 군자가 아니다.” (吾日三省吾身)


                                                                                                        오늘 하루, 내가 한 말 중에 누군가 상처받지 않았는가,
                                                                                                                 
                                                                                                              내가 회피한 책임은 없는가를 돌아보세요.

                                                                                      그런 태도는 직장에서 당신을 성찰하는 사람, 믿을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듭니다.



                                                                스스로를 다스려야 남과 잘 지낼 수 있다.말은 부드럽되, 뜻은 분명히 하라. 원칙은 지키되, 예로써 표현하라.

                                                                                                다름을 인정하고, 조화를 추구하라  매일 자신을 반성하고 정리하라.